본문 바로가기

네트워크

Looping 루핑

루핑은 네트워크상에서 데이터가 계속 뱅글뱅글 도는 현상을 말한다 네트워크의 트래픽이 증가하고 기기간의 CPU이용률이 올라간다

 

 

라우터의 루핑원인

A,B,C라우터가 있을때

 

A에서 C로 가는 경로를 A->B->C로 설정

B에서 C로 가는 경로를 B->A->C로 설정되어 있다면

 

A에서 C로 보낼때 B로 데이터를 보내라고 설정되어있는데

B는 C로 보낼때 A로 보내라고 설정되어있어 서로 A-B만 왔다갔다 하는 현상이다

 

 

 

스위치의 루핑원인

A사용자와 B사용자간에 스위치가 이중화 구성이 되어있을때

브로드 캐스트가 발생하면 브로드캐스트는 모든 포트에 송신하기 때문에

1번 스위치와 2번 스위치가 서로 브로드캐스트를 보내면서 뱅글뱅글 도는 현상

 

1번 스위치와 2번 스위치가 2개이상의 포트가 이중화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만 해당

 

1번 스위치에 브로드 캐스트가 들어오면 A포트와 B포트가 2번스위치에 연결된 경우

A,B포트로 브로드 캐스트를 보낸다

 

2번스위치는 A,B포트로 브로드캐스트를 수신하고 A포트에서 수신한 브로드캐스트는

수신한 포트를 제외한 모든 포트로 송신한다는 브로드캐스트 특성대로

 

수신한 A포트를 제외한 모든 포트에 전송하는데 여기서 문제되는것은 B포트에도 전송된다는 것이다

 

A포트에서 온 브로드캐스트는 B포트로

B포트에서 온 브로트 캐스트는 A포트로 간다

 

이렇게되면 브로드캐스트가 포트만 바뀌고 다시 1번 스위치로 간다

1본 스위치는 다시 브로드캐스트를 2번 스위치에 전송한다

이렇게 반복되는것을 루핑이라고 한다

 

루핑이 발생되면 브로드캐스트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기때문에 트래픽이 증가하고

CPU사용률이 올라가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이 불가능해진다

 

 

주의할점

전송속도가 100mbps이하 일때 데이터의 전송 주기가 길어 브로드캐스트가 늦게 도착하고 CPU가 고성능이면서 CPU점유율 제한을 설정한 경우 시스템이 느리긴 하나 정상적으로 작동할 가능성이 있다 (구글링하다가 본 내용)

(경험해본적은 없지만 가능할듯 하다 브로드캐스트가 또 오기전에 처리해버리면 되니까...)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ST API 와 Open API  (1) 2022.10.06
폴트 톨러런트, 로드 밸런싱  (0) 2019.06.30
클래스 풀 , 클래스 리스 , 서브넷 설계  (0) 2019.06.30
유니캐스트,브로드캐스트,멀티캐스트  (0) 2019.06.30
LAN 과 WAN  (0) 2019.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