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고록

코드스테이츠 Section1을 마치고서

회고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 Section 1을 마쳤다.

2022년 8월 19일 ~ 9월 19일 동안 진행된 교육이었다

유닛 1 ~12까지의 교육과정이었다

유닛 1에서는 학습전략과 마인드 셋에 대한 내용이었고

유닛 2~3에서는 자바스크립트의 기본문법에 대해 배웠다

유닛 4~6에서는 html과 css를 배웠고 간단한 계산기 목업 같은 것도 만들어보았다

유닛 7에서는 계산기 목업을 만든 것을 실제로 동작 할 수 있도록 자바스크립트를 추가하여 계산기가 실제로 동작하도록 했다

유닛 8에서는 리눅스와 git, node.js를 설치하는 시간이었다

유닛 9~10에서는 배열, 객체, 원시, 참조 자료형, 스코프, 클로저, ES6문법등등을 배웠다

유닛 11에서는 DOM과 이벤트 객체에 대해 배웠고 나만의 아고라스테이츠라는 소규모 프로젝트를 했다

https://leejoongwon.github.io/fe-sprint-my-agora-states/

 

Keep : 잘하고 있는 점. 계속 했으면 좋겠다 싶은 점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운 적이 있어서 기본문법이나 알고리즘 문제는 매우 쉬웠다

배열이나 객체는 매우 익숙했고 원시, 참조 자료의 개념에 대한 이해도 이미 알고 있던 내용과 같았다

클로저는 처음 배웠지만 개념이 어렵지는 않아서 금방 이해가 되었다

마인드에서도 발전이 있었다 성장형 마인드 셋을 가지게 되었고 

메타인지를 통해 내가 부족한 부분과 잘하는 부분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이 생겼다.

 

Problem : 뭔가 문제가 있다 싶은 점. 변화가 필요한 점

다른 여러 사람과 페어 프로그래밍을 진행했었는데 내가 알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이해시키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페어 프로그래밍을 여러 번 하면서 약간이나마 개선되긴 했지만 아직 남에게 설명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

html과 css에서 실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매번 소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느꼈다

내가 원하는 데로 페이지가 디자인되지 않았고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때가 많았다

 

Try : 잘하고 있는 것을 더 잘하기 위해서, 문제가 있는 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시도해 볼 것들

먼저 html과 css부분에서 매우 심각하다고 느끼고 있고 이것을 개선하기 위해서 관련 서적을 구매할 것이다 

구매한 서적은 적어도 1달 이내에 다 읽어보는것이 목표이다

의사소통 능력에서는 앞으로 하게 될 페어 프로그래밍에서 내가 생각하고 있는 것들 알고 있는 것들을 좀 더 가다듬어서 상대에게 말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지금도 하고 있지만 앞으로도 꾸준한 블로깅을 통해 내가 배운 것을 정리하고 복습하는 것이 내 마지막 목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