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고록

코드스테이츠 Section2을 마치고서

회고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 Section 2을 마쳤다.

유닛 1 ~11까지의 교육과정이었다

유닛 1에서는 고차함수에 대해 배웠고

유닛 2에서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배웠고

유닛 3에서는 비동기에 대해 배웠고

유닛 4~6에서는 리엑트의 SPA , State & Props 에 대해 배웠고

유닛 7~8에서는 http, 네트워크에 대해 배웠고

유닛 9에서는 리엑트 Ajax요청에 대해 배웠고

유닛 10에서는 웹서버에 대해 배웠고

유닛 11에서는 나만의 아고라스테이츠 서버라는 소규모 프로젝트를 했다

 

Keep : 잘하고 있는 점. 계속 했으면 좋겠다 싶은 점

고차함수는 처음에는 어려웠지만 Section 2에서 사용 할 일이 많아서 지금은 쉽게 쉽게 사용하고 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너무 쉬웠다 처음 배웠던 프로그래밍 언어가 class 기반의 객체지향 언어인 java라서 이미 알고있던 내용이 많았다

 

Problem : 뭔가 문제가 있다 싶은 점. 변화가 필요한 점

비동기에 대한 동작을 아직 완벽히 이해하지 못한거 같다

개념적으로는 이해하고 있지만 막상 소규모 프로젝트를 할 때 비동기로 처리해야 되는 부분을 깜박하고 비동기적으로 처리하지 못하여 클라이언트에 잘못된 화면을 출력한 실수가 있었다

리엑트를 아직 완벽하게 다루지 못하는거 같다

기존에 바닐라 자바스크립트로 만들었던 소규모 프로젝트를 리엑트로 리펙토링 하는 과정에서 오랜 시간이 소요됬었다

또한 리엑트의 Effect Hook 과 AJAX 요청을 아직 완벽하게 다루지 못하는거 같다

 

Try : 잘하고 있는 것을 더 잘하기 위해서, 문제가 있는 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시도해 볼 것들

먼저 리엑트를 잘 다루기 위해 공식문서를 정독하고 관련된 강의를 1~2개정도 보는것이 목표이다

또한 자체적으로 리엑트를 이용한 소규모 프로젝트를 도전해서 리엑트에 익숙해지는것이 목표이다